비듬 빨리 없애는 법, 원인, 제거 방법 7가지 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오늘 소개를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 봄철이 다가옴에 따라 머리의 비듬 및 각질 때문에 고생이신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환절기 계절에는 두피가 건조하게 되어 더욱 비듬이 잘 생길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질수 있으며 비듬과 각질이 심해지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될수 있기에 두피 관리를 철저히 하셔야 하는데요. 그럼 비듬 빨리 없애는 법, 제거방법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으니 알아볼까요?
비듬 원인
비듬은 두피에서 탈락된 세포들이 벗겨져 형성되는 흰색의 가루들을 말하는데요. 모양은 살겨의 모양을 닮았으며 지루성 피부염에 의해 두피의 국한적으로 발생될수도 있으며 증상이 없이도 나타나기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눈에 매우 잘 보이기 때문에 만약 비듬이 생기게 되면 많은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으실수 밖에 없는데요. 원인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스트레스, 식사의 불규칙, 다이어트, 외부자극, 계절 및 기후 등이 원인이 되며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곰팡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 곰팡이균 이란?
곰팡이과에 속하는 파티로스포룸균은 성인 남녀에게 두피가 정상적인 상태임에도 정상균총의 약 46%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곰팡이균중 대표적인 균으로 두피처럼 지루 부분에 대부분 상존을 하며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과하게 증식하게 되면서 정산균총의 약 74%가 넘어가게 되면 비듬이 생기고 약 83% 이상 과하게 증식을 하게 되면 지루성 피부염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렇게 각질이 두피에 많이 쌓이게 되면 가려움증도 생기면서 보이기에도 좋지 못하며 오랫동안 방치를하면 탈모로 이어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듬 원인 그 외 정리
- 두피의 피지선이 너무 많이 분비가 되었을 경우
- 호르몬의 밸런스가 깨졌을 경우
- 환절기의 면역력이 약화되거나 건조함으로 인해 각질이 생겼을 경우
- 머리를 과도하게 많이 감게 되었을 경우
- 머리를 평소 잘 감지 않을 경우
- 잠을 푹 자지못하거나 과로를 하여 피곤이 심한 경우
- 여름철 날씨로 인해 땀이 나게 되면서 두피가 습하게 되었지만 제때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 머리를 제대로 감지 않아 샴푸 잔여물이 남아있을 경우
비듬 빨리 없애는 법
1 머리를 감을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한다.
머리를 감을때 여러분들은 어떤 온도의 물을 사용하시나요? 저같은 경우에도 머리를 감을때나 샤워를 할때 뜨거운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머리를 감을 때 뜨거운 물로 감게 되시면 두피관리를 하시는데 별로 좋지 못하며 너무 차가운물로 머리를 감게 되어도 두피환경에는 별로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만약 머리를 감을시에는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아주시기 바랍니다.
2. 비듬의 유형 체크할것
여러분들은 두피가 건성이신가요? 지성이신가요? 비듬을 체크하실때에는 먼저 나의 두피 타입을 알아보시는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요. 만약 지성이실 경우에는 두피에서 피지가 분비되어 산화가 되 흰색과 노란색으로 끈적거리는것이 특징이며 지성이 경우 피지가 많기 때문에 비듬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지성이신분들은 습도를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건성일 경우에는 두피가 말라있으며 비듬이 하얀가루처럼 잘 떨어지는것이 특징인데요. 대개 어깨 및 옷에 떨어진것이 눈으로 잘보이기에 민망한 상황도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건성이신분들은 날씨가 건조한 겨울, 가을, 환절기 등에 많이 발생을 하니 위의 계절을 조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샴푸 잘 헹궈내기
비듬이 잘 생긴다면 머리를 감을시 샴푸를 잘 헹구지 않아서 발생을 할수도 있는데요. 만약 머리에 샴푸가 남아있다면 피지등 두피에 좋지 못한 찌꺼기들이 남아있을수 있으며 이가 쌓여 비듬을 유발시키기 쉽게 환경을 만들어 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샴푸를 하시고 난후에 샤워기로 헹구실때에는 두번정도 두피를 헹궈주시기 바랍니다.
4. 빗질을 해줄것
머리를 빗게 되면 두피에 안좋다는 이야기들이 더러있는데요. 하지만 이는 머리를 감고 난후 바로 빗질을 하는 경우이며 평소 머리를 빗어주시는것은 두피의 죽은 세포들을 제거할 뿐더러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효과도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평소 하루에 한번씩은 머리카락에 빗질을 해주어 두피의 죽은 세포들을 제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5. 샴푸타입 체크할것
비듬이 잘 생긴다면 샴푸타입을 체크해보셔도 도움이 될것 같은데요. 샴푸를 체크하실때에는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먼저 나의 두피타입 체크이후 샴푸의 유형을 살펴보시고 지성일 경우에는 지성샴푸를 건성일 경우에는 건성샴푸를 써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타입유형만을 알아도 개선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보습제및 두피스케일링도 해보신다면 더욱 도움이 되겠죠?
6. 머리에 햇빛을 쬐어줄것
두피도 피부이기 때문에 햇빛을 적당히 쬐어주게 되면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수 있는데요. 이는 피부는 비타민 D를 합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두피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비듬도 제거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평소 햇빛을 잘 보시지 않는다면 적당히 하루에 한번씩은 쬐어 주시기 바라며 일석이조의 효과 보시기 바랍니다.
7. 두피 마사지 해주기
두피 마사지를 평소 해주시게 되면 두피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뿐더러 비듬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두피 마사지를 하실때에는 손톱을 세워서 하시는것이 아닌 손가락 으로 꾹꾹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보습제나 두피에 좋은 영양제를 손가락에 발라 두피에 발라주셔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비듬 제거 방법
두피 스케일링은 집에서 하는방법을 몇가지 소개하여 드리려고 하는데요. 집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재료들로 관리를 하실수 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위의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보시고 두피 스케일링도 같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약간의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의 피부와 두피는 약산성을 띄고 있다고 해요. 대개 PH 4.5~5.5를 띄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 샴푸나 비누 등은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기에 약 2시간 정도가 되면 알칼리 중화 능력으로 원래가지고 있던 PH로 돌아가게 되지만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게 되면 중화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더딜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고 균으로 인해 비듬이 생길수 있는것인데요. 아래에서 간단히 두피 스케일링 집에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약산성 샴푸
사과 식초 준비물 : 분무기에 물1컵, 사과식초 약 3~5스푼 |
위의 준비를 해주신후 잘 섞어주시구요. 두피 및 모발에 촥촥 뿌려주세요. 그리고 약 15분 정도 기다려주시구요. 그 이후 물로 헹궈주시면 두피를 안정화시키기에 매우 좋습니다.
레몬즙 준비물 : 분무기에 물 1컵, 레몬즙 4스푼 |
위의 준비를 해주신후 잘 섞어주시구요. 두피와 모발에 촥촥 뿌려주세요. 그리고 약 15분 후에 사과식초와 마찬가지로 헹궈주시면 됩니다.
2. 보습 스케일링
우유 보습 준비물 : 거즈망, 화장솜, 우유 |
타입에 따라 두피가 건조하신 분들도 많으실꺼라 생각하는데요. 만약 두피가 건조하시다면 우유를 이용하여 보습하여 주세요. 거즈망에 우유를 적셔주신후에 1~2분 후에 두피의 사이사이를 문질러 주시고 헹궈내어 주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올리브유 준비물 : 올리브유 조금 따듯히 데우기 |
올리브유는 보습 및 살균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올리브유를 조금 데워준후 두피 및 모발에 마사지하듯이 발라줍니다. 그리고 15분이 지난후 샴푸로 씻어내어 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손으로 바르시기 싫으신분들은 위의 우유와 마찬가지로 거즈를 이용하여 발라주세요.
비듬 빨리 없애는 법, 원인, 제거 방법 에 대해서 오늘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비듬을 빨리 없애보시고 싶으시다면 위의 방법으로 타파하여 보시기 바라며 비듬 없는 건강한 두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글 클릭을 통해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