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6가지 왜? 에 대해서 오늘 소개를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무릎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시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으로 무릎이 아프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갈수밖에 없는데요. 또한, 시큰거리는듯한 통증이 심하게 되면 잠을 이루기도 힘들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릎이 시큰거리게 되면 빠르게 진단을 받으시어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도움이 될것 같은데요. 여러분들께 오늘 도움이 되기 위해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으니 잘 읽어보시고 도움 꼭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중간에 무릎에 도움되는 글들도 같이 넣어놓을터이니 같이 읽어보시고 도움 받아보세요.

무릎 관절
무릎은 넙적다리뼈와 정강이뼈를 잇는 다리 관절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우리의 몸의 무게를 지지해주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며 무릎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 및 근육은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헌데 관절 내부에 연골이라는 조직이 있는데요. 이부위는 외부로부터 충격을 흡수하여 뼈끼리 부딪히지 않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의따라 연골이 노화하게 되면 더 빈번하게 손상이 되고 닳아 없어지게 되면서 무릎관절이 악화될수 있게 되는것인데요. 단, 연골은 손상되게 되면 재생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평소 꾸준한 관리를 하는것만이 무릎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고 하는데요. 무릎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그전 무릎에 관련된 도움되는글을 넣어드릴터인 같이 읽어보세요.
무릎건강에 도움되는글 같이 읽어보기
▼▼▼클릭을 통해 알아보세요.▼▼▼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1. 무릎 관절염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첫번째는 무릎 관절염 을 들수가 있는데요. 관절염은 관절과 관련된 염증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무릎 주위 관절과 인대, 근육이 약해지면서 염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에 열이나 똑같은 기온에 노출이 되더라도 유난히 무릎이 시큰거린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은 어깨, 허리, 발목손가락 등 다양하게 관절이 있는 부위에서 발생을 할수 있지만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무릎 관절에 통증을 호소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50대부터 노화가 일어나면서 발병을 하지만 평소 걸음걸이, 다리모형, 호르몬 감소에 의해 더 빨리 일어날수도 있어 나의 관절에는 이상이 없는지 평소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여러분들께서 무릎에 뻣뻣하게 느껴지시면서 시큰거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부종과 함께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난다면 무릎 관절염 의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2. 무릎 연골연화증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두번째는 무릎 연골연화증을 들수 있는데요. 무릎 연골연화증은 뼈 관절 연골이 부드러워지거나 약해지는 질환을 말한다고 합니다.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 연령층은 청장년층이나 여성에게 많이 발생이 된다고 하는데요. 주 증상은 무릎이 유난히 시큰거리고 뻐근하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많이 발생된다고 생각하지만 무릎관절을 잘 사용하지 않거나 다이어트, 하이힐로도 발생이 될수 있다고 하는데요. 통증은 한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 일어나거나, 무릎을 꿇을때, 쪼그리고 앉았을때, 계단을 이용할때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무릎 연골 연화증 의심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3. 날씨 관절통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세번째는 날씨 관절통을 들수 있는데요. 날씨가 추운날, 환절기 등 날씨가 조금 바뀌게 되면 무릎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관절 주변의 혈류량이 감소하여 인대와 근육이 수축되기 때문에 뻣뻣하다고 느껴 이러한 증상이 발생이 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관절부위에 통증이 나타날수 있으니 이도 의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4. 골다공증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네번째는 골다공증을 들수 있는데요. 골다공증은 보통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는 50대 이상 중년 분들에게 발생되기 쉽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남자분들보다도 발병률이 높을수 있다고 하는데요. 뼈는 한번 생기면 평생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없어졌다가 다시 생기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헌데 40대 와 50대가 되감에따라 없어지는 뼈가 많지만 다시 생겨나게 되는 뼈는 적게 되어 뼈 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는것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면 무릎이 시큰거리며 엉덩이와 허리도 아프고 다리를 저는 증상도 발생이 될수 있다고 하니 주의 깊게 증상 살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5. 십자인대파열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다섯번째는 십자인대파열 을 들수 있는데요. 무릎에는 인대와 근육이 지지대 역할을 하여 줍니다. 이때, 무리하게 사용을 하거나 운동을 하여 다치게 되면 십자라는 인대가 무릎의 앞 뒤를 연결하기 때문에 파열이 될수 있는데요. 이는 주로 활동이 많은 10~20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을 하며 단, 활동이 많은분들에게는 누구나 일어날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때문에 무릎 관절 시큰거리거나 주변의 통증 및 부종이 일어나가거나 무릎을 구부렸다 펴기가 어렵거나, 무릎이 불안정한 느낌이 든다면 십자인대파열 의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6. 반월상 파열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여섯번째는 반월상 연골파열을 들수 있는데요. 반월판은 무릎 연골을 받치고 있으며 무릎이 갑자기 비틀리거나 회전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 되어 발생될수 있다고 하는데요. 반월상 연골파열 은 무릎 관절의 반월상 연골에 손상이 생기는 증상으로 일반적인 통증은 무릎 관절 주의 및 근처에서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며 움직이 있을시 통증이 더 심해질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과 염증이 유발될수 있는데요. 관절 부근의 부어오름, 무릎에 강직이 느껴지고, 무릎을 피거나 구부리기 어려울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릎에서 삐격거리는 소리가 날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월상 연골파열 의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무릎이 시큰거리는 이유, 증상 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렸는데요. 무릎이 아프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뿐더러 통증으로 인해 고통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에 무릎에 이상을 감지했을때 빠르게 진단 받아보시기 바라며 무릎 연골, 관절 같은 경우에는 한번 망가지게 되면 재생이 되지 않기에 미리 꼭 관리 하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며 감사합니다.